티스토리 뷰
자기 계발서의 원조라 할 수 있는 '생각하라 그리고 부자가 돼라'를 읽으면서 알게 된 제임스 알렌의 '생각의 법칙'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우리의 생각이 어떻게 우리를 만들어 가는지에 대한 이야기를 알아보도록 합니다.
제임스 알렌에 대하여
'제임스 알렌'은 20세기의 '베일에 가려진 문인'으로 불리고 있습니다. 그의 삶에 대해서는 알려진 것이 많지 않은데요, 아버지의 파산으로 어린 시절부터 가족의 생계를 도맡아 책임지고 살던 중 38살에 공허한 삶에 회의를 느끼고 사색의 삶을 추구하게 됩니다.
일찍이 톨스토이의 영향을 많이 받았으며, 성경을 묵상하고 동양의 고전들을 파고들며 영적인 자기훈련에 힘쓰면서 검소하고 단순한 삶을 살았다고 전해집니다.
48세에 갑작스런 죽음을 맞이한 이후 그의 작품들은 천재성과 영감을 인정받아 지금까지 널리 사랑받고 있습니다.
그의 저서로는 <생각의 법칙> 외에 <삶의 법칙> <부의 여덟 기둥> <운의 법칙> 등 다수가 있다.
다음에서 <생각의 법칙> 내용 중 크게 감명받았던 부분들을 정리해 보았습니다.
생각의 법칙 서문에서
사람의 정신, 곧 마음은 성격이라는 안감과 환경이라는 겉감을 조화시켜 짜낸 결과물인데, 지금까지 무지와 고통 속에서 그것을 짜왔다면 이제는 깨달음과 행복 속에서 짜게 될 것이다.
내가 곧 나의 창조자란 사실을 깨달을 것이다
생각과 성격
"사람은 자신이 생각하는 그대로 그 자신이 된다"라는 오래된 금언은 그의 전 존재뿐 아니라 삶의 모든 조건과 상황까지 포괄한다. 말 그대로 사람은 자신의 생각 그 자체이며, 그 생각들이 모여 그의 성격이 된다는 뜻이다.
식물이 씨앗에서 싹을 틔워 자라듯 사람의 행동은 생각이라는 보이지 않는 씨앗에서 시작된다. 의도적인 행동뿐 아니라 무의식적이고 우발적인 행동 역시 생각이라는 씨앗에서 비롯된 것이다.
내 운명의 주인은 바로 나 : 사람을 성공하게 하거나 파멸시키는 것은 다름 아닌 자기 자신이다. 사람은 생각이라는 무기고에서 자신을 파괴할 무기를 만들기도 하고 기쁨과 활력 넘치는 평화로운 집을 지을 도구를 만들기도 한다.
구하라, 찾을 것이다 : 황금과 다이아몬드를 얻기 위해 그것을 끝없이 찾아 헤매고 땀 흘려 곡괭이질해야 하듯, 자신이 존재와 연관된 모든 진실을 찾기 위해서는 영혼의 광산을 깊이 파고들어야 한다.
생각이 상황에 미치는 영향
먼저 자신을 개선하라 : 사람들은 상황을 개선하고 싶어 하면서도 자신을 개선하기 위해 내키지 않는 일을 하려고 하지는 않는다. 그래서 그들은 그 자리에 머물러 있는 것이다.
좋은 생각이 좋은 결과를 만든다 : 좋은 생각과 행동이 나쁜 결과를 만들지 않는다. 나쁜 생각과 행동에서 좋은 결과를 얻을 수 없다.
긍정적인 생각의 힘 : 모든 종류의 아름다운 생각은 품위 있고 친절한 습관으로 구체화되어 다정하고 밝은 상황을 만든다.
세상은 자신의 마음을 비춰주는 만화경이다 : 사람이 자신의 환경을 선택할 수는 없지만 자신의 생각을 선택함으로써 간접적이지만 확실하게 자신이 원하는 환경을 만들 수 있다.
생각과 성공
성공한 모든 것과 성공하지 못한 모든 것은 자신이 품어 온 생각의 직접적인 결과다.
성공도 실패도 생각에서 비롯된다 : 사업에서든 지적 영역에서든 모든 성공은 명확하게 설정된 생각의 결과이고, 모두 동일한 법칙과 방법으로 얻어진다. 다만 도달하고자 하는 목표만이 다를 뿐이다.
작은 성취는 작은 희생으로도 가능하지만 큰 성취를 목표로 한다면 많은 것을 희생해야 한다. 더 높은 곳에 도달하기 위해서는 그만큼 큰 희생을 치러야 한다.
비전과 이상
인류는 꿈꾸는 자들을 잊을 수 없다. 그들의 이상이 바래고 사라지게 내버려두지 않는다. 인류는 그들의 꿈속에 살며 그들의 이상이 언젠가 눈에 보이는 실체가 되리라는 사실을 알고 있다.
아름다운 비전과 높은 이상을 마음에 품은 자는 언젠가 그것을 실현시키고야 만다. 미지의 세계에 대한 비전을 간직했던 콜럼버스는 대륙을 발견했고, 우주의 다양성에 관한 비전을 키웠던 코페르니쿠스는 결국 그 진실을 밝혀냈다. 티 없이 깨끗한 아름다움과 완벽한 평화를 꿈꾼 석가는 마침내 열반의 세계로 들어갔다.
자신의 비전을 소중히 간직하라.
자신의 이상을 소중히 생각하라.
숭고한 꿈을 꾸라. 그러면 그 꿈대로 이루어질 것이다. 비전은 언젠가 이루어질 당신과의 약속이며, 이상은 마침내 드러날 당신의 모습에 대한 예언이다.
평온함
자신이 생각이 전개되어 발전해온 결과가 현재의 자신이라는 사실을 이해할 때 비로소 마음이 평온해진다. 이것은 다른 사람 역시 생각의 결과라는 사실을 애해 할 때 가능하다.
이상으로 제임스 알렌의 <생각의 법칙>을 읽으면서 제가 감동 받았던 구절들을 옮겨 정리해 보았습니다. 얼 나이팅게일의 저서 제목에도 있듯이 사람은 생각하는 대로 된다고 합니다.
우리의 생각이 얼마나 위대한 결과를 가져올 수 있을지를 알고 실천한다면 하루하루 성장해 가는 나를 만날 수 있을 것입니다.
그리고, 내 생각의 주인은 '나' 입니다. 모든 행동의 근원이 되는 생각을 일으키는 것 역시 나 이므로, 긍정적인 생각으로 나를 채운다면 우리는 생각의 주인으로서 나의 의지대로 스스로를 변화시키고 개선할 수 있을 것입니다.